자동차 리스 중도해지 & 중개 수수료 인하 ( 권익보호 강화 )

2019. 6. 26. 15:01신차 및 차량정보

안녕하세요

리스해주는남자

입니다

오늘은

9월중으로 시행될

자동차리스 소비자 권익보호 강화에

대해서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최근 여신전문금융회사의 자동차리스 실행액이

10조원(연간)을 상회하는 등

자동차리스를 이용하는 소비자가 급증하고 있으나

리스사가 중도해지 비용을 과다하게 청구하거나

리스계약 내용을 제대로 설명하지 않아 소비자 불만

많았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9월부로

소비자의 권익보호 강화를 위해

중도해지수수료 부과체계 등

불합리한 관행을 개선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중도해지수수료율 부과 체계 합리화

현재 리스 중도해지시

잔여기간에 관계없이 단일의

"중도해지수수료율" 로 부과를 하였습니다

자동차를 반납하고 해지하는경우 25~40% 수준

자동차를 매입하면서 해지하는경우 10% 수준

으로

잔여기간이 얼마 남지 않은 소비자도 높은

수수료를 부담해야 했고 또한,

리스원금 이외의 이자부분에 대해서도

수수료가 부과되는 등

과다 청구라는 민원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개선되는 내용

중도해지수수료율을 구간별(계단식)

또는

잔존일수별로 차등화가 된다고 합니다

예시) 잔여기간 3년이하 40%

2년이하 30%

1년이하 20%

6개월 이하 10%

3개월 이하 5%

그리고 수수료 산정 대상금액도

이자를 제외한 "미회수원금 기준"으로

변경된다고 합니다

어느정도 인지 예를들어

수치상으로 설명을 드리면

예시) 36개월 약정, 월리스료 51만원, 잔존가치 684만원

20개월 경과시점에서 (잔여기간16개월)

이라고 가정했을때

현행 : [잔여리스료+잔존가치 = 1,494만원] x 40% = 598 만원

개선후 : [원금+잔존가치 = 1,423만원] x 30% = 427만원

으로 171만원 절감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리스승계 수수료 부과 체계 합리화

현재 제3자 승계시

리스 잔여기간과 관계없이 단일 수수료율 (예:1%) 또는 정액(예:50만원)

으로 부과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개선되는 내용

승계수수료 산정방식을 정률 방식으로 일원화하고

리스 잔여기간이 짧을수록 수수료율을 낮게 책정 한다고 합니다

예시) 잔여기간 3년이하 1%

2년이하 0.8%

1년이하 0.6%

6개월 이하 0.4%

3개월 이하 0.2%

예시) 36개월 약정, 월리스료 51만원, 잔존가치 684만원

33개월 경과시점(잔여기간 3개월)

이라고 가정했을때

현행 : [미회수원금 827만원] x 1% = 8.2만원

개선후 : [미회수원금 827만원] x 0.2% = 1.7만원

으로 6.5만원 절감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소비자 무과실의 경우 위약금 부과 금지

현재 리스자동차가 도난 또는 전손된 경우

무과실임에도 불구하고 소비자가 위약금을 부담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소비자가 무과실 또는 전손시

위약금을 부과할 수 없도록 표준약관에

명문화를 한다고 합니다

자동차 반납시 부당한 감가비용 부과 금지

현재 리스계약 종료 또는 해지시

자동차의 파손 정도에 따라 가치손실이

발생할 경우, 출고가격(신차가격) 기준으로

감가비용을 부담해 왔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출고가격이 아닌 중고차시세 기준으로

산정토록 표준약관에 명문화 한다고 합니다

리스료 선납시 선납분을 리스료 산정에 반영

현재는 리스료의 일정부분을 선납한 경우

이를 보증금으로 처리하고 리스료 산정에서는 제외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선납금 처리방법에 대한 설명의무를 강화한다고 합니다

1. 자동차 구입가격에서 공제

2. 1회차 리스료부터 순차적으로 공제

3. 리스회차로 나누어 매월 리스료에 균등 공제

등을 설명하고

소비자가 선택한 방법을 적용 한다고 합니다

해피콜 운영 의무화

현재는 리스계약 체결후 운영하는 해피콜 제도가

자율적으로 운영됨에 따라 실효성이 다소 미흡했습니다

하지만

해피콜 운영 의무를 표준약관에 명확히

규정하여 불완전판매 예방 및 책임성을 강화한다고

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9월에 시행될 권익 보호 강화내용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제까지 리스를 이용하시는 소비자들이

이런 부당한 내용에 대해 많은 민원들을 제기 함으로서

하나씩 개선이 되어가는걸 보니

이 일을 하는 제가 다 기분이 좋아집니다

모든 차량에 대한 문의는 아래로 연락주시면

친절하게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이상

리스해주는남자

였습니다